제목 토르플 3급 어휘문법강의 질문이 있습니다.
작성일 2024-02-06 (화) 20:45
작성자 박**


안녕하세요. 예카쩨리나 선생님!

오늘도 질문이 있어서 찾아왔습니다. ㅎㅎㅎ

선생님 인강을 듣고 인터넷에서 기출문제를 찾아서 풀다가 강의만으로는 혼자 해결이 어려운 문제를 만나 자문을 구하고 싶습니다.


1.

Твоя остановка. Тебе сейчас ...
(Тесты, тесты, тесты... 3급, 11p 13번)

А) выходить бы
Б) выйти бы
В) выйти
Г) выходить (정답)

Урок 4에서 우리는 동사의 상에 대해서 배웠는데요.

저의 해석은 '너의 정거장이다. 지금 내려도 좋다.'입니다. Однократность действия 1회적인 행위로 이해하고 완료상을 정답으로 생각했는데 불완료상이 정답이었습니다.

Тебе сейчас 다음에는 надо 내지는 можно가 생략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여기서 제가 모르는 문법이 숨어있을지요?


2.

В новом роскошном платье Света выглядела ... .
(Тренировочные тесты по русскому языку как иностранному 3급, 27p 67번)

А) потрясающей
Б) потрясающе (정답)
В) потрясённо

동사의 격지배와 관련하여 выглядеть каким/какой?(형용사의 조격) / как?(부사) 둘 다 올 수 있다고 생각해서 А, Б 복수 정답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문항에서는 오직 부사인 Б만 정답으로 인정했는데요. выглядеть 동사는 우리의 7강 리스트에 없는 동사였습니다. 하지만 выглядеть каким?과 выглядеть как?의 차이점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찾기가 힘들어 선생님께 의견 구하고 싶습니다. ㅠ


3.

선생님... Урок 17의 원인 전치사 В результате, Ввиду, В силу의 차이점을 이해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ㅠㅠㅠ

선생님 설명을 들을 때는 고개를 끄덕끄덕하다가도 문제에 적용하려고 보면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


Встреча была перенесена ... болезни руководителя.
(Тренировочные тесты по русскому языку как иностранному 3급, 27p 69번)

(А) от (Б) согласно (В) вследствие -정답 (Г) в силу


Поездку пришлось отложить ... непредвиденных обстоятельств.
(Тренировочные тесты по русскому языку как иностранному 3급, 87p 69번)

(А) в результате (Б)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В) ради (Г) в силу-정답


문제들을 살펴보며 제가 느낀 바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вследствие = в результате   ---> 문어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으로 인해서' 원인을 표현할 수 있음. 선생님이 강의 중에 말씀해주신 것과 같이 вследствие는 부정적인 원인, в результате는 부정/긍정적인 맥락에서 둘 다 사용 가능
ввиду чего  ---> 한국어로 해석했을 때 '~을 고려할 때', 러시아어로 с учётом чего의 느낌
в силу чего --->  이 전치사의 느낌을 잡기가 가장 어려운데요. 뒤에 В силу обстоятельств, причин, условий의 결합에서 많이 사용한다고 이해했습니다.

이해한 것이 맞는지 선생님께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

관리자님께 건의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예전 러스터디 사이트처럼 수강생 질문 게시판에서 1) 비밀글 가능 여부
(학생이 공개글로 둘지 비공개글로 둘지 여부를 선택. 아무래도 강의 내용이 질문 과정에서 다 노출되는 것 같아서요!
홈페이지 리뉴얼 이후로 현재 Q&A 게시판 각 게시물 누르면 모든 수강생의 이름과 IP주소까지 확인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2) 게시판 내에서 타 수강생의 IP주소 조회가 되지 않도록 조정 가능할지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혹시나 IP주소 안좋게 악용이 될까봐 우려됩니다.)



총관리자 2024-02-07 14:54    
안녕하세요.
1번 답변-  불완료 동사도 일회성 동작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동사의 의미가 강하지 않을뿐입니다.

예를들면:
- Ты звонил сегодня маме? – НСВ
- Ты позвонил сегодня маме? – СВ

두 예 모두 일회성 작업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불완료 동사는 행동의 중요성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우리는 단지 엄마에게 전화를 하는지 안 하는지 묻는 것일 뿐, 엄마와의 대화 결과를 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예는 (완료동사) 작업 결과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엄마와의 대화 결과를 알고 싶습니다.

«Тебе сейчас нужно выйти»하고 «Тебе сейчас нужно выходить» 이 두 가지 예 모두 가능합니다.
여기서도 불완료동사는 결과의 중요성을 나타내지 않지만, 완료동사는 결과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화자가 어떻게 말하고 싶은지, 행동의 중요성을 보여줄지 여부를 스스로 결정한 다음 완료 동사를 사용합니다. 정보만 전달하고 결과가 우리에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불완료 동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위 예에는 뉘앙스가 있습니다. 부정사의 완료 동사는 첫 번째 동사 뒤에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нужно выйти/хочу выйти …)
그리고 부정사의 불완료 동사는 추가적인 부정사 없이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тебе выходить сейчас" 또는 "тебе НУЖНО выйти сейчас"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총관리자 2번째 답변. . ' выглядеть каким/какой?'는 감정/마음 상태에 관한 것입니다.
Выглядеть грустным / выглядеть радостным / выглядеть счастливым (0)
Выглядеть грустно/ радостно/ счастливо(x) - 그렇게 말할 수 없어요.

그리고 외모에 관해 말할 때는 ' Выглядеть как'를 사용합니다.
Выглядеть красиво / потрясающе (O)
Выглядеть красивым / потрясающим/ей (X)
2/7 14:59
총관리자 세번째 답변: 네, 정확하게 이해하셨습니다.
«В результате»라는 «결과» 단어가 보입니다. 이는 어떤 행동이 있었고 이제는 결과가 있고, 이 결과 때문에 어떤 행동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В результате аварии пострадало пять человек.
2/7 15:01
총관리자 그리고 " в силу"는 힘이라는 단어의 기초입니다. 즉, 어떤 힘이를 가져온 어떤 결과 있습니다. 여기서 힘은 обстоятельства, причина, условия 입니다.
В силу разных причин ..
В силу сложных условия …
В силу обстоятельств …
2/7 15:02
총관리자 마지막으로 게시자명과 IP주소 보이지 않도록 수정 요청해놓은 상태입니다. 게시글 비공개 여부는 시간이 조금 걸릴것같아서 비밀글을 원하시면 홈페이지 하단 회사 메일로 질문 주시면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7 15:06